건강사전

이마나 볼, 턱 좁쌀 여드름 없애기 놔두면 자연 치유될까? / 발생 원인

키달 2022. 4. 25.

날씨가 점점 여름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여름이 가까워오면 얼굴에 좁쌀여드름이 발생하는 사람도 늘어나는 경향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마스크로 인해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좁쌀여드름 역시 예방을 위해서는 미리 원인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좁쌀여드름 없애는 방법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손에-짜는-화장품얼굴-트러블여자-얼굴-피부

좁쌀여드름 원인은?

좁쌀여드름과 일반 여드름 모두 근본적인 원인은 피지의 과다한 분비로 인해 발생합니다. 다른점이라면 일반 여드름은 모공을 뚫고 피부 밖으로 여드름이 나오게 되지만 좁쌀여드름은 모공이 막혀 피지들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에서 굳어버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화농성 여드름은 지성 피부에서 대부분 생기지만 좁쌀여드름은 오히려 중, 건성 피부에서 더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좁쌀여드름은 환절기부터 발생하기 시작해 날씨가 더워질수록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1. 피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는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피부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피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봄이 시작되면 각종 미세먼지나 꽃가루 등이 피부에 닿으면서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좁쌀여드름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강한 자외선

날씨가 따뜻해지고 더워질수록 야외활동도 많아지고 피부에 닿는 자외선의 양도 늘어납니다. 자외선의 양이 늘어나면 피지의 분비량 역시 늘어나게 되는데요. 피지의 분비가 많아지면 여드름균 역시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얼굴에 좁쌀여드름이 늘어나게 됩니다.

3. 땀 증가

자외선이 강해지면 땀 분비 역시 많아지게 됩니다. 땀을 많이 흘리고 바로 씻지 못하게 되면 각종 먼지나 노폐물이 땀과 뒤섞여 모공을 막게 되고 이로 인해 얼굴에 좁쌀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땀을 흘릴수록 피부도 건조해지면서 피지의 분비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4. 강한 화장

여성분들의 경우 땀으로 인해 화장이 지워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워터푸르프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제품의 경우 전용 클렌저를 이용해 제거하지 않을 경우 피부에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좁쌀여드름 원인이 됩니다. 여름철에 특히 이마에 좁쌀 여드름이 많아지거나 볼에 좁쌀 여드름이 생긴다면 화장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좁쌀 여드름 없애는법과 예방하기

일반 여드름도 마찬가지지만 좁쌀 여드름 역시 생겨버리면 없애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좁쌀여드름은 피부 안쪽에 굳어버리므로 더욱더 없애기가 힘듭니다.

1. 병원에서 전문치료 받기

만약 얼굴에 좁쌀여드름이 발생했다면 손으로 짜거나 셀프로 없애려고 하기보다는 피부과에 방문해 전문적인 좁쌀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 짜려다 보면 2차 감염 등의 위험이 있고 특히 좁쌀여드름은 피부 아래쪽에 박혀 있어 더더욱 혼자서 치료하기가 힘듭니다.

2. 자외선 차단

좁쌀여드름은 생긴 후 없애는 것보다 미리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외선을 최대한 차단하는 것입니다.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피지량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자외선 차단제만 잘 바르는 것만으로도 이마나 볼, 턱에 나는 좁쌀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피부온도 낮추기

피부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피부가 예민한 사람일수록 피부온도가 조금만 높아져도 자극이 되어 피지량이 늘어나거나 각종 트러블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직접적으로 차가운 것을 얼굴에 대기보다는 평소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토너 등을 시원하게 만든 후 열감이 생길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수분섭취와 비타민 섭취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비타민C 섭취 역시 중요한데요. 특히 수분 배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빠진만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비타민C 섭취 역시 얼굴에 잡티나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 각질 제거

피부 각질을 제거할 때는 피부에 최대한 자극이 덜 가는 각질제거제를 부드럽게 사용하고 사용하는 화장품도 약산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얼굴에 좁쌀여드름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좁쌀 여드름 놔두면 자연 치유 될까?

좁쌀여드름 증상이 너무 심각하지 않다면 놔둔 채로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만으로도 자연 치유될 수 있습니다.

 

절대 손으로 직접 짜거나 잡아 뜯는 등의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하며 빠르게 치료하고 싶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좁쌀여드름 증상이 심하거나 오랜 기간 방치하면 화농성 여드름으로 변하거나 여드름 흉터, 자국 등의 원인이 되므로 증상을 잘 살펴보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이상 좁쌀여드름 없애는 방법과 원인 및 좁쌀여드름 자연치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연고가 궁금하다면?▼

 

얼굴 뾰루지나 좁쌀 여드름에 효과적인 연고 및 크림 TOP 5

얼굴에 나는 각종 뾰루지나 좁쌀 여드름 등은 피부가 민감해 자주 나느냐 아니면 특정시기에만 나느냐로 나눠질 뿐 여드름이 전혀 안 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간혹 나는 경우는 시간이 지나

yaho0000.tistory.com

▼▼▼여드름 부위별 원인이 궁금하다면?▼▼▼

 

여드름 부위별 원인과 예방법 / 이마, 코, 볼 여드름 발생 이유가 다르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에 많이 생기지만 모낭이 존재하는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마스크를 계속 쓰고 다니면서 여드름 같은 각종 트러블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습

yaho00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