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 식후 가슴이 쥐어짜듯 아프다면?

키달 2022. 1. 28.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소화액이나 위산 등이 역류하여 식도로 들어오면서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으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는데요. 위내시경 검사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번쯤은 겪게 되는 흔한 질병이며 점점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예방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슴-통증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보통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화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섭취한 음식이 위로 내려가게 되면 꽉 조여져 다시 올라오지 못하도록 하는 근육인데요. 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지게 되고 조여짐이 느슨해지면서 생긴 공간으로 위액 등이 새어나가면서 식도 점막에 염증과 손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1. 위운동성이 떨어짐

위 운동성이 떨어진다는것은 소화능력이 떨어지면서 섭취한 음식물이 위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뜻인데요. 위 속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게 될수록 위액과 음식물이 결합되면서 생기는 각종 가스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고 위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괄약근에 가해지는 힘이 점점 약해지는 것입니다. 

2. 비만

체중이 높을수록 복부에 과해지는 압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복부에 압력이 강해지면 자연스럽게 식도괄약근에도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되고 이로 인해 하부식도괄약근도 약화되는 원인이 됩니다.

3. 식후 눕는 습관

식후 바로 눕게 되면 위속에 들어간 음식물이 하부식도괄약근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하부식도괄약근에도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나이

나이가 들면 몸의 근육이 감소하고 약해지게 됩니다. 하부식도괄약근 역시 근육이므로 나이가 들수록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져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위산 자체의 증가가 있습니다. 위산이 과해지는 주된 이유는 섭취하는 음식입니다. 위산을 유발하는 산도가 높은 과일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의 과섭취는 위산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도 위산을 과도하게 배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스트레스성 역류성 식도염이 이러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위산과 속쓰림의 관련성 [건강사전] - 속 쓰림 원인과 증상 / 공복은 위산 과다 식후는 위산 저하라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이나 명치의 쓰라림과 뜨거운 증상입니다. 보통 식후 30분 내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복부 통증이나 불편함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기능 자체가 떨어지게 되므로 속이 더부룩한 소화불량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으로 트림이나 방귀 등이 잦아질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들은 대부분 식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나타나지만 증상이 심해질 경우 반드시 식후가 아니더라도 가슴통증이나 불편함을 일상생활 중 간헐적으로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은 방치할 경우 식도에 궤양이나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음식물 자체를 삼키는 것이 상당히 고통스럽고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목 이물감이 계속 느껴지거나 마른기침, 입냄새, 목소리 변화,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와 예방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경우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아주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약물치료만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은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언제든 재발할 수 있어 확실한 치료를 원한다면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치료 없이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유가 가능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1. 야식, 과식하지 않기
2. 식사를 했다면 최소 3시간 이후에 잠자리에 들기
3. 음식을 소량씩 여러 번에 걸쳐 섭취하기
4. 식후 바로 눕지 않기
5. 기름진 음식, 카페인, 술, 초콜릿 등 단 음식, 탄산음료 등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낮추므로 섭취 줄이기
6. 귤, 오렌지, 토마토 등 산이 강한 과일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섭취 줄이기
7. 비만이나 과체중이라면 체중 줄이기
8. 복부를 강하게 압박하는 벨트나 옷차림은 위의 압력을 높이므로 자제하기
9. 역류현상이 심하다면 약간 높은 베개를 이용해 상체 각도를 높여 잠자리에 들기
10.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 찾기

또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나 마, 브로콜리, 무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치료기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며 카베진 같은 위 보호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소화불량, 속쓰림의 또 다른 원인은? ▼▼▼

[건강사전]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과 원인 및 치료 / 위내시경으로 알수 없는 속쓰림

[건강사전] - 위암을 유발하는 위축성 위염 증상과 치료는?

[건강사전] - 소화 불량과 급체 증상 해결 방법 및 예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