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 시간, 오미크론 증상, 능동/수동 감시 대상자란?

키달 2021. 12. 13.

코로나 확진자수가 계속해서 5천명대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 MC 유재석도 코로나에 확진되었다는 소식도 들렸습니다. 현재 추세가 계속된다면 위드 코로나 이전처럼 다시 거리두기나 영업제한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오미크론 증상과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시간, 능동/수동 감시 대상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COVID-19-표시

 

코로나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바이러스도 확인된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까지 총 114명이 감염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미크론은 잠복기가 델타 바이러스에 비해 짧고 전염력도 강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델타 바이러스가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염력이 강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주요 바이러스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증상이 흔히 알고 있는 코로나 증상들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의 코로나처럼 피로, 두통, 몸살, 발열, 목 따끔거림(인후통), 미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하지만 델타 바이러스에 비해 증상의 정도가 경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무증상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코로나-백신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두드러지는 특징은 강한 전파력, 전염력입니다. 마스크를 쓰고 있어도 전염이 된 경우가 있고 무증상 상태에서도 전파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덜컥 겁이 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증상이 약하기 때문에 오히려 오미크론이 코로나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직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발견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이라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생각보다 위험하지 않을 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스탑-코로나-손바닥-새김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시간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 검사를 받는 사람도 대폭 늘어나고 있습니다. 검사를 받게 되면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격리를 하게 되는데요. 보통 검사 후 6시간 정도 후에 결과가 나온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검체 이송시간 및 대기 시간 등으로 인해 하루 정도 후에 검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마스크


전날 오전에 검사했다면 다음날 오전에 결과를 통보받게 되며 오후 검사의 경우에도 보통 다음날 오전 중으로 검사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검사건수가 너무 많다 보니 상황에 따라 하루 이상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동 감시 대상자와 능동 감시 대상자

확진자와 접촉을 하게 되면 밀접접촉자로 분류될 경우 코로나 검사 및 자가격리를 실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밀접접촉자 외에도 수동 감시 대상자, 능동 감시 대상자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수동 감시 대상자>능동 감시 대상자>밀접 접촉자 순으로 격리 강도가 강해지게 됩니다.

1. 수동 감시 대상자란?

- 확진자와 직접적인 접촉은 없었으나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경우 보통 수동 감시 대상자로 분류됩니다. 직접적인 대면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 전염이 가능성이 거의 없어 자가격리는 하지 않지만 만약을 대비해 스스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관찰하면서 6~7일 이후 코로나 검사를 받고 14일이 지나면 수동 감시 대상자에서 해제가 됩니다.

물론 백신 접종을 한 지 2주가 지나고 증상이 없으며 확진자가 발생한 곳이 고위험집단시설(장기요양병원 등)의 종사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마스크-쓴-아이마스크-쓴-남자


2. 능동 감시 대상자

- 수동 감시 대상자보다는 조금 더 밀접 접촉이 있었던 경우인데요. 하지만 직접적인 대면은 없고 같은 공간에 있었거나 하여 전염의 가능성이 조금 더 높을 때 능동 감시 대상자로 분류됩니다. 이 경우에도 자가격리는 하지 않지만 출근이나 등교 등 필수적인 외출을 제외하고는 사적 모임이나 다중이용시설 방문은 자제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자가 격리자와 마찬가지로 자가격리 앱을 설치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보건소에서도 연락을 받게 됩니다.

즉, 자가격리만 하지 않을 뿐 그 외 모든 수칙을 자가 격리자와 똑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2주 후 코로나 검사를 하여 음성으로 확인될 시 능동 감시 대상자에서 해제됩니다.

수동 감시 대상자와 마찬가지로 백신 접종 2주가 지나야 하며 증상이 없고 고위험집단시설 종사자가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해외 입국자나 해외 확진자,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와 접촉이 아니어야 합니다. 


이상 오미크론 증상과 코로나 검사 결과 통보시간, 능동/수동 감시 대상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