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배 아플때 대처법, 지압만 잘해도 급똥 참을 수 있습니다.

키달 2022. 3. 22.

인생을 살다 보면 절대 화장실에 갈 수 없는 상황인데 배가 너무 아프고, 금방이라도 화장실로 달려가야만 할 것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당장 화장실에 갈 수 없어 어떻게든 참아야만 할 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효과적으로 참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배 아플 때 대처법, 급똥 참는 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휴지-여러-개화장실-표시

배 아플때 지압법

갑작스러운 복통이 느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만 보통은 전날에 먹은 음식들로 인해 장염이나 설사 등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화장실을 갈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압법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아래의 혈자리들을 자극하면 일시적으로나마 복통을 줄이고 화장실을 찾는 시간을 벌 수 있을지 모릅니다. 

1. 인중혈

인중혈은 말 그대로 인중에 있는 혈자리입니다. 코와 입술 사이에 보면 푹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요. 이 부분이 바로 인중혈입니다.

인중혈-위치

배가 너무 아플때 인중혈을 꾹 누른 채 5~10초간 유지합니다. 이때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꾹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행동을 약 5회 정도 반복하면 어느 정도 복통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중혈은 식욕을 억제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으며 비염이 심할 경우 비염에도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2. 장문혈

두번째 지압 위치는 장문혈입니다. 장문혈은 새끼손가락을 타고 팔목을 따라 10CM 정도 쭉 내려가면 존재하는 혈자리인데요. 이 부분 역시 꾹 눌러주면서 5~10초 정도씩 5회 반복하여 지압을 해주면 복통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문혈-위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더라도 대략적인 장문혈 위치라고 생각되는곳에서 전체적으로 꾹 눌러주면서 자극을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상향혈

마지막은 상향혈입니다. 상향혈은 검지 손톱 바로 옆쪽에 위치하는 혈자리인데요. 위의 두 지압혈은 넓은 부위라 손가락으로 넓게 꾹 누르는 것이 가능했지만 상향혈의 경우 혈이 좁아 손가락으로 누르는 것보단 손톱을 활용해 강하게 눌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상향혈 역시 위의 두 지압혈과 마찬가지로 5~10초 정도씩 5회 반복하면 됩니다.

상향혈-위치

상향혈은 대장뿐 아니라 방광과도 연관이 되어 있어 소변이 너무 마려울때도 지압을 해주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압 외에도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핫팩 등이 있다면 배에 대어 배를 따뜻하게 해 주거나 따뜻한 물을 페트병에 넣어 배에 대어 배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장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오히려 더 큰 복통을 유발할 수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허리를 최대한 꼿꼿이 세우고 상체를 최대한 젖혀주는것이 항문을 좁혀 조금이나마 급똥을 참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배 아플때 지압법 및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