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겨울철 정전기 방지 정전기 없애는법

키달 2021. 11. 17.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아침에 차를 타기 위해 문에 손을 대는 순간 짜릿하게 정전기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간적인 따끔함이지만 자주 당하다 보니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손잡이처럼 전류가 쉽게 흐르는 곳은 손을 대기가 무섭다고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릴까 합니다.

정전기-머리카락

 

겨울철 정전기 심해지는 이유

정전기는 건조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여러 물체와 마찰로 인해 몸에 전기가 쌓이게 되어도 습도가 충분히 높은 여름에는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증기는 전기 친화성이 있어 몸에 쌓인 전기를 중성상태로 만들어버리는 것이죠.

 

하지만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이 되면 습도가 낮아지게 되어 몸에 똑같은 양의 전기가 쌓이더라도 더욱 쉽게 정전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유독 더 많이 정전기를 느낀다면 제일 먼저 내 몸이나 손이 건조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물체를 손으로 만지기 때문에 특히 손이 건조한 편이라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 쉽게, 더 자주 정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정전기를 방지하고 싶다면?

1.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도록 만들기

위에서도 알려드렸듯 정전기는 건조할 때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을 건조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겠죠. 본인이 생활하는 공간에 맞는 가습기를 설치하여 공기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만으로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는 정전기를 발생시킬 뿐 아니라 실내의 먼지들이 더 활발히 움직이게 하여 기관지 등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핸드크림을 자주 바르기

정전기는 어떤 물건을 집거나 닿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손이 건조한 상태라면 정전기도 잦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면 내 손이 건조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꼭 정전기가 아니더라도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주면 손의 노화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으니 핸드크림을 자주 바르는 것을 추천드려요.

3. 천연섬유 옷 입기

천연섬유는 동, 식물을 통해 얻는 섬유를 뜻합니다. 실크, 양모, 면, 린넨 등이 천염섬유에 속하는데요. 천연섬유로 된 옷들만 입기는 어려우니 겉옷이 합성섬유라면 안에 입는 옷은 천연섬유를 입는 방식으로 옷을 입어주면 정전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합성섬유 옷을 입는 경우에는 옷을 입기 전 목욕탕 등 습도가 높은 곳에 걸어두었다고 입는 것이 정전기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정전기 스프레이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정전기 제거 물품 소지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클립이나 옷핀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눈에 띄지 않는 곳에 클립이나 옷핀을 꽂아두면 그로 인해 전기가 방전되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전기 방지용 팔찌 등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액세서리처럼 팔목에 착용하고 정전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차량에 부착하는 정전기 방지 제품도 있다고 하네요.

정전기-방지-제품


이상 정전기 발생 원인과 정전기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