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단백뇨 거품뇨 원인 / 소변 거품이 많으면 건강에 적신호일까?

키달 2022. 1. 16.

소변을 볼 때 유난히 많은 거품 소변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은 대부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특히 거품 소변이 일회성,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누구나 종종 겪는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거품 소변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건강에 이상 신호가 생긴 것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거품 뇨 원인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변-기-4개

 

일시적인 거품 뇨 원인

한번쯤 소변을 볼 때 오늘은 왜 이리 거품이 많이 나는 거지라고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거품 나의 경우 먹은 음식이나 그날 했던 행동들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건강에 특별한 이상이 생겨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시적인 거품 뇨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시간 서 있는 경우 : 기립성 단백뇨

기립성 단백뇨란 오랜 시간 서 있을 경우 생기는 증상인데요. 보통 아침에 소변을 볼때는 나타나지 않으며 오랜 시간 서 있거나 활동을 한 후 소변을 보면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움직이는 과정에서 혈역학적 변화가 신장에 영향을 주면서 생기는 것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며 편하게 휴식을 취하면 다시 정상적인 소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주로 청소년에서 20대의 젊은 층에서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운동-하는-사람

2. 심한 운동, 스트레스 등 : 기능적 단백뇨

기능적 단백뇨란 신장기능은 정상이지만 여러 원인에 의해 호르몬이 활성화되어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길수 있습니다. 보통 심한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날, 심장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역시 대부분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고 휴식을 취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 심장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과한 단백질 섭취

소변에 거품이 많이 나는 이유는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전날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여 몸에서 흡수할 수 있는 양을 넘어선 경우 소변을 통해 흡수되지 못한 단백질이 배출되면서 거품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계란과-토마토

4. 탈수 증상

격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렸거나 수분 섭취 부족으로 몸속 수분이 부족한 경우 탈수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소변을 보게 되면 수분이 부족하여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므로 소변 거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다면? [건강사전] - 남자 소변 자주 마려움 증상 전립선 비대증이 원인일수도

 

지속적인 거품 뇨 원인

위에서 설명드렸듯 일시적인 거품뇨는 거의 대부분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품뇨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이는 신장에 이상이 있거나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것일 수 있어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TOILETS-라고-적힌-벽

1. 신장 질환 : 사구체성 단백뇨

신장에 있는 사구체는 혈액을 여과하여 단백질을 제외한 노폐물을 여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구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손상이 갈 경우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단백질이나 적혈구 등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면서 소변에 단백질 등이 포함되어 배출되게 됩니다. 위에서 과한 단백질 섭취로 거품뇨가 발생할 수 있다 했지만 이는 일시적인 경우인데 반해 사구체 이상으로 발생하는 거품뇨의 경우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2. 감염

소변을 만드는 다양한 기관들 중 하나가 감염을 일으킬 경우에도 거품뇨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접하는 것이 방광염일 텐데요. 방광뿐 아니라 요관이나 요도 등에도 감염이 발생하면 거품 뇨 원인인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며 젊은 사람들보다는 고령의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감염이 발생할 경우 거품 뇨 외에도 발열, 오한, 엎구리 통증 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나게 되며 자세한 검사를 통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3. 당뇨

당뇨가 생기게 되면 소변에 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보통 당뇨는 거품뇨보다는 소변의 색이나 냄새 등을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당 수치가 높아지면 단백질 성분도 함께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 거품 뇨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 증상 알아보기 ☞ [건강사전] - 당뇨 증상과 당뇨를 유발하는 습관 / 공복 혈당 높은 이유?


이싱 거품 뇨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건강사전] - 요실금 원인 증상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를까?

[건강사전] - 남성 전립선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및 예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