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치통 원인과 치통이 심할때 줄이는법 /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키달 2021. 12. 25.

치아는 평소 주기적인 관리와 검진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평소 쉽게 관리가 소홀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원인 모를 치통이 생기거나 신경성 치통이 느껴질 때쯤 급하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치통이 심할 때가 주말이나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치통을 줄일 수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약-칫솔양치치통-느끼는-남자

치통 원인

1. 충치

치통의 원인은 대부분 충치로 인해 발생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미세한 찌꺼기가 치아 곳곳에 남게 되고 이를 바로 제거해주지 않고 오랜시간 방치하다 보면 세균과 결합해 치아를 상하게 만듭니다. 대부분 충치는 어금니 같은 구석 치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금니 치통이 느껴질 때 어금니를 자세히 살펴보면 충치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치는 하루 아침에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습관이 누적되면서 발생됩니다. 그래서 통증도 처음에는 간헐적으로 약하게 나타납니다. 이때 치료를 진행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약하게 나타나는 신경성 치통을 방치하다 보면 치료에 더 많은 시간과 고통이 필요하게 됩니다.

2. 매복 사랑니

사랑니는 보통 17세~25세에 어금니 뒤쪽에 생기는 치아인데요. 좁은 공간을 비집고 올라오다보니 사랑니가 날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사랑니가 정상적인 위치에 올바르게 나온다면 비교적 간단히 제거가 가능하지만 잇몸 아래쪽에 누워서 발생하는 경우 사랑니가 발생하는지 모를 수도 있고 제거하는데도 큰 고통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만약 제거하지 않고 놔두게 되면 양치질 등으로 음식물이 제거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쉽게 상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3. 치아 균열 및 마모

딱딱한 음식을 씹거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에 미세한 균열이 가게 되어도 치통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한 이갈이나 깨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치아가 마모되었을 경우에도 치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통이 심할 때

당연하게도 치통을 없애려면 주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충치가 있다면 충치를 치료하고 사랑니 때문이라면 사랑니를 제거해야겠죠? 하지만 당장 치과를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일시적이나마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진통제 복용

당장 치과를 갈수 없는 늦은 시간이라도 타이레놀 진통제는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원인 모를 치통이 발생해도 진통제를 구매하여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건치

2. 국소마취제 사용

만약 문을 여는 약국이 있다면 국소마취제 연고를 구매해 바르는것도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고가 없을 경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구강청결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에는 국소마취 성분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어 이를 활용하면 일시적으로나마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얼음 활용

진통제도 구강청결제도 구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얼음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얼음을 치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대고 마사지를 해주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신경이 무뎌져 통증이 일부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소금물 활용

소금에는 살균효과가 있어 소금물을 통증이 느껴지는 치아주위에 머금고 있다가 뱉어주면 살균효과로 치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5. 음식 조절하기

치통이 있을 경우 너무 뜨거운 음식이나 매운 음식 등을 섭취하게 될 경우 치아를 자극해 치통이 심해질수 있으므로 먹는 음식도 최대한 자극적이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치통 원인과 치통이 심할때 치통 줄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