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코 막힐 때 원인과 코 막힘 뚫는 법 5가지

키달 2021. 12. 22.

마스크가 필수인 시기에 코막힘 증상이 발생하면 마스크가 없을 때보다 더 큰 불편함이 생깁니다. 숨쉬기도 더 어려울 뿐 아니라 코막힘으로 콧물이 흘러도 마스크 때문에 닦아내기가 더 힘든데요. 대부분의 일시적인 코막힘은 비강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그 외에도 코막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코막힘 뚫는 법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코감기-여자

 

코막힘 원인

1. 비염

비염은 코에 염증이 생긴것입니다. 보통 감기에 걸리면 비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각종 알레르기로 인해서 비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염이 발생하면 코의 점막이 부으면서 코막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부비동염

부비동염은 흔히 축농증이라고 부릅니다. 비염과 함께 코막힘의 원인이 되는 가장 큰 이유인데요. 부비동이란 코 주위 얼굴 뼛속에 있는 빈 공간을 뜻합니다. 이 공간에 염증이 생기면 코막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축농증은 만성과 급성이 있습니다. 보통 4주 미만은 급성, 3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만성 부비동염으로 판단합니다. 

코푸는-여자

 

3. 비강 내 물혹

잦은 증상은 아니지만 비강 내 물혹이 생길 경우에도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보통은 비염 등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부으면서 그와 함께 물혹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특별한 감염 없이 염증이 발생해 이로 인해 물혹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혹이 코를 막는 정도에 따라 코막힘의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 경우 물혹을 제거해야만 코막힘 증상이 완화됩니다.

4.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 만곡증이란 양쪽 코를 나누는 비중격이 휘어지는 증상인데요.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나 대부분 생활습관이나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코막힘뿐 아니라 비염, 부비동염 등 코와 관련된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되며 코의 기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감기-걸린-사람

코막힘 뚫는법

코가 막히면 일상생활에 불편함뿐 아니라 숙면에도 방해가 됩니다.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면서 깊은 잠에 들기가 힘들고 생활 전반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단순 염증으로 인한 코막힘은 알맞은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해결이 되기도 하지만 코막힘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고생 중이라면 이비인후과에 방문에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와-입술

 

일시적으로나마 코막힘을 뚫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부비강) 마사지

특별한 준비물도 필요 없고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방법인데요. 눈썹과 눈썹 사이 미간, 눈 바로 아래, 광대뼈, 콧볼과 코 날개 부위 부분을 돌아가면서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른 채 시계 방향으로 살살 돌리며 2~30초 정도 마시지 해주면 됩니다. 미간 마사지를 왜 하느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부비강은 생각보다 얼굴에 넓게 분포하고 있습니다. 

2. 코 찜질하기

코 주변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건을 따뜻하게 만들어 코 주변에 얹은 상태로 마사지를 함께 해 주면 더욱 더 도움이 되는데요. 코를 따뜻하게 해주면 코의 혈관을 이완시켜 코 내부의 점막이 묽어지도록 도움을 주어 코막힘을 뚫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젖은 느낌을 싫어한다면 페트병이나 뚜껑 있는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아 코 주변에 대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꽃향기-맡는-사람


3. 코를 습하게 만들기

보통 건조한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사용하는데요. 주변 환경이 건조하다면 가습기를 사용하여 우선 실내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코에 따뜻한 증기를 씌어 코 내부를 습하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밤이나 자기 전에 코막힘이 심하다면 자기전 따뜻한 물에 충분 시간 샤워를 하는 것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코 세척하기

보통 즉각적인 효과를 보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세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굴을 완전히 90도로 기울인 후 한쪽 코를 통해 식염수를 넣고 다른 쪽 코로 식염수가 배출되게 하면 됩니다. 반드시 한쪽코를 통해 넣고 다른쪽 코로 배출이 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 식염수가 없어 따뜻한 물에 소금을 넣어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소금 농도를 잘 맞추지 못할 경우 오히려 코에 자극을 주어 코막힘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식염수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운동하기

코가 막히면 운동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오히려 운동을 통해 심박수가 증가하고 몸의 체온을 높이면 코막힘도 완화되고 코를 풀기가 더 쉬워지기도 합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에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이상 코막힘 원인과 코막힘 뚫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코막힘이 지속된다면 암을 의심해야 한다?▼▼▼

 

비인두암 증상과 원인 및 치료 / 코막힘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비인두암은 배우 김우빈 님이 투병하면서 많이 알려지게 된 암인데요. 비인두란 코 뒷부분과 목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호흡을 하는 통로입니다. 4기에 발견하더라도 생존율이 50%에 육박할 정도

yaho00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