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대상포진 헤르페스 1형 2형 구분 방법 차이점

키달 2023. 2. 24.

최근 '나는 솔로'에 출연 했던 한 출연자로부터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폭로한 글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바이러스에 따라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2형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리고 헤르페스 증상과 비슷한 질환중 대상포진이 있습니다.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이 비슷하다보니 대상포진 헤르페스 구분 하는것이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대상포진 헤르페스 구분 방법과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2형 차이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술-헤르페스입술-대상포진수포-물집

 

대상포진 헤르페스 구분 방법은?

대상포진과 헤르페스 모두 각각의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완치가 어려워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한다는 공통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증상들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입술 대상포진 입술 헤르페스 처럼 입술에 증상이 발생했을때 두 질환의 구분이 헷갈리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상포진 헤르페스 모두 입술 주변 수포나 물집의 형태가 나타납니다. 그러다보니 각 질환의 자세한 특징을 모르면 헤르페스 대상포진 두 질환을 헷갈릴수 있습니다.

 

먼저 대상포진의 경우 신경 경로를 따라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입술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이나 오른쪽 중 한쪽면에만 물집이나 수포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의 경우 물집이나 수포가 발생하기 전에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감기몸살과 비슷한데요. 발열이나 오한, 두통, 전신 근육통 등의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와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어릴적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적이 있었다면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증상은 반드시 입술에만 나타나는것이 아니라 신경경로가 퍼져있는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자세한 대상포진 증상이 궁금하다면? [건강사전] -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원인 및 예방접종 / 대상포진 전염성 있을까?

 

하지만 이에 비해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감염된다고 해서 대상포진 초기 증상 같은 감기 몸살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처럼 신경경로를 따라 나타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입술 양쪽에 동시에 여러개의 수포나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1형, 2형에 따라 발생하는 위치가 달라질뿐 신체 여러곳에서 발생하는 질환이 아닌점도 대상포진과의 차이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교 헤르페스 대상포진
입술 발생시 입술 어디든 발생할수 있음 왼쪽, 오른쪽 중 한쪽으로만 발생
초기 증상 없음 발열, 두통, 오한 등 감기 몸살 증상 
발생 위치 1형, 2형 차이에 따라 입술 혹은 생식기 신경경로 위치 어디든 발생 가능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2형 차이점은?

헤르페스 대상포진 차이점은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을텐데요. 하지만 헤르페스의 경우 다시 헤르페스 1형과 헤르페스 2형으로 나뉘어집니다. 바이러스 유형에 따라 나뉘어지는것이지만 헤르페스 1형과 헤르페스 2형의 구분은 단순합니다. 구분 방법은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나는 위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립-글로즈-입술붉은-입술

 

헤르페스 1형의 경우 단순 피부 접촉으로도 전염될수 있어 남녀노소 상관없이 감염될수 있으며 헤르페스 증상이 나타나는곳이 입안의 구내염이나 인후두염 혹은 입술 물집, 포진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2형의 경우에는 생식기 주변에 물집이나 포진이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 질 내부에 수포나 물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헤르페스 2형 전염은 대부분 남녀의 성접촉에 의해 발생됩니다. 즉, 헤르페스 2형의 일종의 성병으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많아 외부로 보이는 물집이나 수포가 없다고 해서 반드시 안전하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콘돔이 완전히 헤르페스 바이러스 전염을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상당 부분 예방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꼭 피임의 목적이 아니더라도 콘돔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헤르페스 1형 헤르페스 2형은 수포나 물집이 나타나는 위치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헤르페스 1형이 생식기 주변에 나타나거나 헤르페스 2형이 입술 주변에 나타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수포나 물집의 위치가 100% 헤르페스 1형 2형 구분을 해주는것은 아닙니다. 정확한 바이러스 확인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검사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과 헤르페스 1형, 2형 모두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질수 있는 바이러스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한번이라도 감염이 됐었다면 치료 후에도 면역력 유지와 건강 관리에 신경을 써야만 재발의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이상 대상포진 헤르페스 1형, 2형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글 ▼▼▼

[건강사전] - 대상포진 감염 치료 방법과 진료과는? / 예방 접종 가격 무료 접종 하는법

[건강사전] - 구내염 빨리 낫는법과 원인 및 증상 / 입병 입 안 염증 생기는 이유

[건강사전] - 오미크론 확산 시기 면역력 높이는 방법과 영양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