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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과 필요한 이유

키달 2022. 10. 6.

지방세란 지방자치단체에서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수요에 충당하기 위하여 주민에게 부과·징수하는 조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익숙한 지방세에는 재산세나 자동차세, 주민세, 지방소득세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담배소비세, 레저세, 취득세,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등 총 11가지의 지방세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세들을 납부하지 않게 되면 기록에 남게 되고 이러한 기록을 서류로 확인할수 있는 것이 지방세 완납증명서입니다.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필요한 이유와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지방세 완납증명서 필요한 이유
2 지방세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지방세 완납 증명서 필요한 이유

보통 지방세 완납 증명서는 부동산 거래나 금융거래를 할 때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제출하라고 하는 이유는 한가지입니다. 추후 빌려준 돈을 받아야 할 때(전세금 반환, 채권 회수 등) 채납 된 세금이 있다면 세금에 우선순위가 밀려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납 여부는 등기부등본으로는 알수 없기 때문에 지방세 완납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완납 증명서는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신분증만 들고 방문하면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무인발급기도 대형마트 등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데 무인발급기를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여유롭거나 여러 서류를 함께 발급받아야 한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게 간편할 수 있지만 지방세 완납 증명서 하나 발급을 위해 주민센터에 들러야 하는 것은 귀찮기도 하고 시간을 들여야 하는데요. 

번거로움을 없애고 싶다면 인터넷 발급도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에 접속한후 화면 중앙에 보이는 지방세 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2. 화면 중앙에 발급 버튼을 누르고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정부 24에 가입되어 있다면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는 것이 번거로움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3.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후 입력 확인 숫자를 알맞게 작성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신청내용을 알맞게 입력하면 되는데요. 전체 다 입력할 필요는 없으며 빨간 * 표시에만 입력을 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5. 신청내용에 목적이 4가지 나오게 됩니다. 이 경우 본인에게 맞는 목적을 선택하시면 되고 은행에 제출할 경우 그밖의 목적을 선택한 후 아래칸에 금융기관제출이라고 쓰면 됩니다.


6. 수령방법은 기본 온라인 발급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따로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아래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뜨는데요.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카카오톡 간편 인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8. 인증을 하고 나면 처리완료와 함께 문서출력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클릭하시면 문서 출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9. 오른쪽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화면 중앙에 보시면 유효기관이 출력일로부터 1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효기관이 지나면 효력이 사라지니 반드시 기간 안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지방세 완납 증명서 필요한 이유와 지방세 완납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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