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오래 지속되는 기침 결핵 증상일수도 비활동성 폐결핵 잠복결핵 차이

키달 2022. 9. 25.

최근 우리나라의 결핵환자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기준 1만 9천여 명이 발생해 결코 적은 환자가 적다고는 할 수 없는데요. 결핵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비활동성 폐결핵, 잠복결핵 등 다양한 상태로 몸속에 존재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결핵 증상 설명과 함께 잠복결핵, 비활동성 폐결핵 등이 일반 폐결핵과 어떤 차이점을 보이는지 전염성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침-하는-남자
결핵 기본 증상 - 기침

결핵 증상은?

제가 어릴때까지만 하더라도 TV 드라마에서 단골 소재로 나왔던 것이 결핵으로 인한 사망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만큼 결핵은 전염이 쉬워 개인위생이 좋지 않았던 그 시절에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에는 의료기술도 발달하고 개인위생이 좋아지면서 결핵환자는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여전히 OECD 국가 중 인구 10만 명당 결핵환자 사망수가 3위(2020년 기준)에 해당될 정도로 결핵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많습니다.

결핵-환자-뉴스-기사
결핵 환자 기사

증상이 나타날때는 전염성을 띄게 되므로 결핵 의심이 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여야 타인에게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1) 호흡기 증상

결핵은 폐와 관련된 질환이므로 호흡기 관련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 및 가래(객담)입니다. 하지만 기침이나 가래는 일반적인 감기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므로 대부분 이를 결핵으로 인지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침과 가래가 감기약을 먹음에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2주 이상 계속해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결핵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해지면 기침과 가래(객담) 외에도 가래에서 피가 섞이는 혈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핵환자들의 대부분은 이때쯤 결핵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래에서 피가 나올때쯤에는 이미 증상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증삼이 심해지면 혈담 외에도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2) 전신 증상

기본적으로 호흡기 질환이므로 호흡기 증상 위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호흡기 증상 외에도 발열, 야간 발한, 쇠약감, 신경과민, 식욕부진, 소화불량, 집중력 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결핵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림프절에 나타날 경우 목이나 겨드랑이 근처에 림프절이 커지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척추결핵일 경우 허리 통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결핵성 뇌막염이라면 두통과 함께 구토 및 의식저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활동성 폐결핵과 잠복 결핵이란?

몸속에 결핵균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것은 아닙니다. 몸에 결핵균은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전염성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비활동성 폐결핵과 잠복결핵입니다.

흉부-엑스레이
폐 엑스레이

1) 비활동성 폐결핵이란?

비활동성 폐결핵은 이미 결핵은 걸렸다가 나은후 폐 속에 남아있는 균들을 뜻합니다. 엑스레이 상으로는 결핵인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이미 치료가 되어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전염성도 없는 상태입니다.

 

결핵에 걸렸더라도 자신도 모른채 자연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어 엑스레이 상으로 결핵 증상이 보여도 실제로 나타나는 증상이 없다면 비활동성 폐결핵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활동성 폐결핵으로 인정 받기 위해서는 6개월간 흉부 엑스레이에서 변화가 없어야 하며 객담검사에서도 결핵균이 나타나지 않아야 됩니다.

2) 잠복결핵

잠복결핵은 몸속에 결핵균이 있어 결핵에 감염되어 있지만 결핵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전염성도 없으나 감염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의 변화가 나타날 경우 언제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이 확인이 되었다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여 결핵균을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약 복용이 싫거나 어렵다면 평소 충분한 건강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순간 잠복결핵은 언제든지 폐결핵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상 폐결핵 증상과 잠복결핵 및 비활동성 폐결핵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