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상처 생겼을 때 어떤 연고 바를까? / 후시딘과 마데카솔 효능 및 차이점

키달 2022. 9. 21.

상처가 생기면 가장 많이 바르는 연고가 후시딘과 마데카솔입니다. 크게 구분 없이 바르는 경우가 많지만 두 가지 연고는 각각의 효능이 달라 상처에 따라 구분하여 발라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가장 큰 차이는 항생제의 존재 여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없는 연고는 편의점이나 인터넷으로도 구매할 수 있고 항생제가 포함된 연고는 반드시 약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후시딘 효능과 종류에 따른 차이점

1) 후시딘 효능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가장 큰 차이점은 항생제가 포함여부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후시딘의 경우 항생제가 포함되어 있는 연고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약국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후시딘에 들어있는 퓨시드산 이라는 성분이 바로 항생제 역할을 합니다. 항생제가 들어 있으므로 상처가 생겼을 때 빠르게 발라주면 2차 감염을 예방하고 세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특징은 침투력이 좋다는 것인데요. 침투력이 좋아 깊은 상처가 생겼을 때도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깊은 상처일수록 상처가 생긴 초반에 빠르게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흉터로 남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후시딘은 깊은 상처 속까지 효과가 있어 흉터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후시딘 종류

보통 후시딘은 한가지 연고만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후시딘도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후시딘 연고입니다.

 

하지만 연고 외에도 크림이나 젤 형태로 된 후시딘도 있으며 습진이나 피부염, 아토피 등에 효과적인 후시딘도 후시딘 히드로크림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후시딘-종류

 

 

흉터 예방에 효과적인 연고 BEST4 알아보기

 

 

마데카솔 효능과 종류

1) 마데카솔 효능

후시딘과 다르게 마데카솔의 경우 항생제 성분이 없습니다. 물론 모든 마데카솔이 그러한것은 아니고 마데카솔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만약 편의점이나 인터넷에서 마데카솔을 구매하게 된다면 이는 항생제 성분이 없는 연고입니다.

 

항생제가 없으므로 마데카솔은 기본적으로 2차감염을 예방하거나 세균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즉, 상처가 생긴 지 얼마 안 된 상태에서는 마데카솔을 바르는 것은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데카솔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흔히 마데카솔하면 새살이 솔솔~이라는 광고 문구가 생각나실 텐데요. 마데카솔은 얕은 상처나 긁힌 상처, 상처가 아물어 가고 있을 때, 혹은 수술 후 실밥을 제거한 후처럼 비교적 깊지 않은 상처에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2) 마데카솔 종류

마데카솔 역시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편의점이나 인터넷에서도 구매할수 있는 마데카솔은 마데카솔 연고입니다. 항생제 성분이 없는 연고입니다.

마데카솔-인터넷-판매

하지만 모든 마데카솔이 항생제 성분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마데카솔을 구매할 경우 복합 마데카솔이나 마데카솔 케어 연고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 두 가지는 항생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그리고 후시딘과 마찬가지로 겔 형태의 마데카솔이 있는데 겔 형태의 경우 항생제 성분이 없으며 분말 형태의 마데카솔도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종류 형태 항생제 여부 구매처
마데카솔 연고 연고 X 편의점, 인터넷 
복합 마데카솔 연고 연고 O 약국
마데카솔 케어 연고 연고 O 약국
마데카솔 겔 X 약국
마데카솔 분말 가루 X 약국

 

 

 

편의점 소화제 추천 활명수 베아제 훼스탈 차이점은?

주말이나 늦은 시간에 갑자기 소화 불량 증상이 발생하면 당장 소화제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 대부분 편의점 소화제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흔히 편의점 소화제로 많이 복용하는 제품

yaho0000.tistory.com

 

후시딘과 마데카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

이제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이 정리되셨을텐데요. 

 

한마디로 정리하면 상처가 막 생겼거나 깊은 상처에는 후시딘을 바르고 상처가 어느정도 아물어가고 있거나 얕은 상처에는 마데카솔을 바르면 됩니다.

 

두 가지 연고를 동시에 사용한다면 상처가 막 생긴 시점에는 후시딘을 먼저 발라 2차 감염 및 세균 예방을 해주고 상처가 아물어 가는 것이 보이면 마데카솔을 발라 새살이 빠르게 돋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후시딘이나 항생제가 포함된 마데카솔의 경우 임산부가 바를 경우 소량은 괜찮으나 넓은 범위에 많은 양을 바르는것은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마데카솔과 후시딘의 효능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