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헌혈 조건과 주기, 금지약물은?

키달 2021. 12. 2.

코로나로 인해 혈액 보유량이 상당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혈액은 인위적으로 만들수가 없어 헌혈참여자수가 줄어들게 되면 혈액 보유량도 줄어들수 밖에 없는데요.

 

헌혈은 헌혈의집에 방문하여 할수 있고 헌혈후에는 각종 간식과 함께 영화티켓이나 모바일 편의점 쿠폰 등 다양한 선물을 받을수 있고 봉사시간도 인정 됩니다.

 

오늘은 헌혈 종류와 헌혈을 할수 있는 조건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헌혈 종류와 주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헌혈을 전혈입니다. 전혈이란 혈액의 모든 성분을 뽑아내는 헌혈로 쉽게 말해 붉은색의 피를 뽑아내는것입니다. 하지만 헌혈은 전혈외에도 혈액의 일정한 성분만을 뽑아내는 혈소판 헌혈, 혈장 헌혈, 혈소판 혈장 헌혈도 있습니다.

헌혈-하는-사람

전혈은 특정 성분 헌혈에 비해 혈액을 뽑아내는 시간이 약 15분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혈로 헌혈을 했다면 최소 8주후에 전혈 헌혈이 가능합니다. 헌혈로 빠져나간 혈액이 다시 만들어지는데 최소 8주는 걸리기 때문입니다.

 

성분헌혈의 경우 일반적인 전혈보다 상당히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혈장 헌혈을 3~40분, 혈소판 성분 헌혈은 약 1시간 30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혈이 8주 이후 가능한것에 비해 성분헌혈은 2주 후에 다시 헌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주기적으로 헌혈을 하고 싶거나 지정헌혈을 하고 싶다면 헌혈 앱인 레드커넥터 헌혈 앱이나 지정 헌혈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할수 있습니다. 

레드커넥터-앱-소개
주기적인 헌혈을 한다면 필요한 앱
지정헌혈-앱-소개
지정헌혈을 위한 앱

 

헌혈 조건

헌혈은 기본적인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이라면 가능한데요. 일반적인 전혈을 기준으로 만 16세 이상부터 만 69세 이하의 성인 및 청소년은 헌혈이 가능합니다. 만 16세 이하이거나 만 69세 이상이라면 헌혈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성분헌혈의 경우에는 가능한 나이대가 조금 달라지는데요. 혈장 성분 헌혈은 만 17세~만 69세, 혈소판 성분 헌혈은 만 17세~만 59세까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혈 만 16세 이상 ~ 만 69세 이하
혈장 성분 헌혈 만 17세 이상 ~ 만 69세 이하
혈소판 성분 헌혈 만 17세 이상 ~ 만 59세 이하

 

그리고 체중의 경우에도 남자는 50kg, 여자는 45kg 이상이어야 헌혈이 가능하며 혈압 또한 정상 혈압 범주인 수축기 90mmHg~180mmHg 미만, 이완기 100mmHg 미만이어야 하며 맥박 또한 50~100 사이에 속해야 합니다. 체온은 당연히 37.5도 이상을 넘어가면 안됩니다.

헌혈 캐릭터 <나눔이>

이러한 신체의 기초 건강상태는 헌혈의 집을 방문하게 되면 헌혈전에 기본적으로 체크하게 되며 그외에 전자문진 등을 통해 최근 건강상태에 대해 확인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부분 크게 무리없이 통과 가능합니다. 하지만 전날 무리한 활동을 했거나 피로가 누적되어 있는 상태, 음주를 한 상태라면 절대 헌혈을 해서는 안됩니다.

 

백신 접종 후 헌혈과 헌혈전 금지약물은?

이제는 국민 5명중 4명은 코로나 백신 접종이 완료된 상태이므로 헌혈에 있어 백신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만약 코로나 백신 외에도 어떠한 백신을 맞은 경우라면 백신 접종후 최소 7일 동안은 헌혈이 불가능 합니다.

 

백신이라는것이 소량의 바이러스를 몸속으로 주입해 면역력을 높이는 과정이므로 몸속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는 기간인 최소 일주일은 헌혈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가 만약 챙겨먹는약이 있다면 약의 종류에 따라 헌혈이 불가능할수 있습니다. 헌혈을 하고 싶다면 약 복용을 중단하고 일정기간이 지나 혈액속에 약물이 완전히 사라져야만 헌혈이 가능합니다. 약물에 따른 헌혈금지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헌혈-금지-약물
출처 -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홈페이지&nbsp;


이상 헌혈 종류와 종류에 따른 주기, 헌혈조건, 헌헐 금지약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