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사후피임약 부작용과 처방 및 복용 방법

키달 2021. 12. 2.

사후피임약은 피임을 못한 채 성관계를 했을 때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에 임신을 못하게 하기 위해 먹는 응급 피임약입니다. 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여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각종 부작용에 시달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데요. 그래서 처방 없이 일반약국에서만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오늘은 사후피임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고농도의 여성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복용시 몸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먹는 경구 피임약에 비해 10배 이상 높은 호르몬을 한 번에 섭취하게 되므로 장기간에 걸쳐 생리주기 변화, 생리량 증가, 부정출혈, 배란 장애 등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약을 복용한 직후에도 메스꺼움이나 어지러움, 구토증상, 두통, 가슴통증 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사후피임약은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항상 계획된 성관계는 하지 못하더라도 가장 기본적인 피임도구인 콘돔은 꼭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시다.

사후피임약 처방과 가격

사후피임약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처방은 산부인과뿐 아니라 일반내과나 가정의학과 등에서도 가능한데요. 만약 밤늦은 시간이나 주말에 갑자기 약이 필요하다면 응급실에 방문하여도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성년자도 아무런 제한 없이 처방이 가능하므로 긴급한 상황이라면 절대 고민하지 말고 바로 가까운 병원이나 응급실을 방문해 처방받아 복용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후피임약은 처방전을 받기 위해 약 1~2만원의 비용이 들며 약을 구매하기 위해 2~3만 원의 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병원, 약국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지만 약 3~5만원정도의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방법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이후 빠르게 복용하면 복용할수록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늦어도 최대 72시간, 즉 3일 안에는 복용을 하여야 하며 3일 이후에 복용하는 것은 효과는 없고 오히려 부작용만 가져올 가능성이 훨씬 높으므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 후 24시간 안에 복용하면 약 95%의 피임률을 보이며 48시간은 85%, 72시간 내엔 58% 정도의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 시간이 지날수록 피임약의 효과가 빠르게 감소하므로 약간이라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느껴지면 바로 복용하는 것이 이후에 더 큰 고민을 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약은 보통 처방을 받게 되면 1회 복용후 12시간 이후 한번 더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약을 복용 후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구토를 하게 될 경우 약의 효과가 사라지므로 다시 약을 복용하여야 약이 정상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을 복용한후 2~3주 내에 정상적인 생리가 이루어지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선 2주 이후에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적인 생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임신의 가능성이 있고 임신이 아니더라도 약의 부작용으로 인해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이상 사후피임약의 부작용과 복용방법, 처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