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요로 결석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왼쪽, 오른쪽 옆구리 극심한 통증 이유?

키달 2022. 5. 3.

요로결석은 콩팥, 방광, 요도 등을 포함한 소변이 나오는 길에 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비뇨기과 방문 환자의 25%가 요로결석으로 방문한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발생하면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극심하여 응급실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옆구리-통증

요로 결석 원인

1. 수분 섭취 부족

요로결석의 가장 큰 원인은 수분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소변량이 줄어들게 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야 할 각종 노폐물들이 몸속에 남는 시간이 길어져 결석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식습관

요로결석은 몸속의 칼슘, 수산, 요산수치가 높아질 경우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수치를 높이는 음식은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이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평소 고기 섭취가 많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붉은-고기수분-섭취

3. 기온

요로결석 원인중 기온도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요로결석은 열대지방이나 사막 지역에 사는 사람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는데 이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 횟수가 줄어드는 이유도 있고 햇빛에 오래 노출되어 비타민D 생성이 많아지면 요로결석을 유발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4. 질환이나 약물복용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통풍, 요로감염증을 앓고 있을 경우 요로결석의 확률이 높아지며 백내장 치료제, 위궤양치료제 , 통풍 치료제, 이뇨제, 비타민C 등의 잦은 복용 역시 요로결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그 외

요로결석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2.5배 발생 확률이 높고, 비교적 젊은 층이 20~40대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로 결석 증상 

1. 극심한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

가장 흔한 증상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입니다. 신장이 양쪽에 존재하기 때문에 결석이 생긴 위치에 따라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늦은 밤이나 새벽에 갑작스러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응급실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혈뇨

혈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요로결석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방광 결석이 생길 경우 결석이 출혈을 일으켜 소변을 통해 함께 배출되면서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빈뇨 / 잔뇨감

방광 결석으로 인해 방광이 자극될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렵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렵지만 소변량이 많지 않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진다면ㄱ 요로결석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아이-동상

4. 구토, 복부팽만

구토나 메스꺼움, 복부팽만 등의 소화기 증상은 요로결석 초기에 나타나기보다는 요로결석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 치료 및 예방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물 대신 커피를 마셔 소변량을 늘리면 요로결석을 예방하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요로결석 커피는 탈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여 커피보다는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석이 너무 크지 않을 경우 이러한 방식으로 자연배출을 하기도 합니다.

 

자연배출이 어렵다면 가장 흔하게 시행하는 것은 체외충격파 쇄석술입니다. 외부에서 충격을 통해 결석을 분쇄시켜 배출을 유도하는 방식이며 요로폐색,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은 위험할 수 있어 시행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약물 복용이나 신장에 직접 약물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하며 최악의 경우 개복수술을 통해 결석 제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허리, 가슴 통증이 생기는 또 다른 원인은?▼▼▼

[건강사전] - 왼쪽 가슴 찌릿하거나 콕콕 찌르는 통증이 생기는 원인들

[건강사전] - 늑간신경통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왼쪽, 오른쪽 갈비뼈 통증 원인

[건강사전] -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및 예방 /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방광염이 흔한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