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장염 증상과 먹어도 되는 음식 빨리 낫는법 / 지사제 먹어도 될까?

키달 2022. 4. 13.

장염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설사나 물론 복통, 고열, 구토, 오한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은 상한 음식물 섭취로 인해 급성 장염으로 감염성 장염인 경우가 많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비감염성 장염도 있습니다. 오늘은 장염 증상 및 원인과 장염 빨리 낫는 법,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러스-모양

장염 증상 및 원인

1. 원인

장염 원인의 대부분은 상한 음식이나 잘못된 수분 섭취로 인해 세균에 감염되어 생기는 급성 장염입니다. 급성 장염의 경우 음식물을 섭취한후 12시간에서 72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나 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등의 세균이 주원인이며 감염성 장염의 경우 전염성도 있어 증상이 발현된 후 최대 2주까지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전염은 변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화장실 이용 시 특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복통

비감염성 장염의 경우는 보통 장과 관련된 질환인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이나 항생제 복용, 방사선 치료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로 인해 장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설사입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묽은 설사부터 심한 물설사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설사와 함께 복통,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가 잦기 때문에 탈수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며 탈수로 인해 어지럼증이나 저혈압, 저칼륨성 근육 경련, 의식 혼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사람에 따라 고열, 근육통, 식욕감퇴, 혈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 먹어도 되는 음식

대부분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장염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 항생제 처방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알약

그리고 장염이 발생하게 되면 잦은 설사로 몸속 수분이 부족해지므로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차가 좋으며 이온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섭취하는 음식 역시 장에 자극을 주지 않고 소화가 편한 음식이 좋은데요. 보통 죽이나 계란찜, 두부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장염이 발생하고 회복되기 전까지는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바나나나 매실, 붉은 양배추 같은 음식도 소화가 편하고 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실-두부

장염이 어느정도 회복되었다고 해서 바로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될 경우 재발 우려가 있고 만성 장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의 음식조절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장염이 발생하면 설사를 멈추는게 장염 치료라는 생각으로 지사제를 빠르게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절대주의해야 합니다. 장염 증상이 발생하면 설사가 나오는 이유는 장속의 세균을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때 지사제를 복용해 설사를 멎게 해 버리면 장속에 세균이 계속해서 머무르면서 장염 증상을 더 오래 지속시키고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사제 복용은 신중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장염 증상 및 원인과 장염 빨리 낫는법,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