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예방 접종 / 대상포진 전염성 있을까?

키달 2022. 3. 15.

대상포진이란 신경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수포와 통증이 동반하여 나타나게 되는데요. 어릴 때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다면 대상포진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포와 통증이 주 증상이지만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러다 보니 감기로 오인해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전염성, 합병증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얼굴-피부-여드름모은-손

대상포진 원인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어린이들이 자주 앓게 되는 수두 바이러스는 같은 종류의 바이러스입니다. 보통 바이러스가 처음 몸에 들어오게 되면 수두 증상으로 나타나며 치료 후에도 몸속에 잠복에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게 되면 다시 활성화되면서 대상포진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이들 바이러스를 따로 분류하지 않고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 수두 바이러스를 앓은 적이 있다면 대상포진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대상포진 증상이 잦다면 몸의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거나 약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보통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60대 이상의 연령에서 자주 나타나며 에이즈나 항암치료, 장기이식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들에게도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에도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는데 면역력 저하가 심각할 경우에는 온몸에 바이러스가 퍼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

대상포진은 신경이 존재하는 신체 모든 곳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 대상포진이나 눈 대상포진처럼 쉽게 드러나는 곳에 대상포진이 생길 경우 외출 자체가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대상포진-사진

대상포진은 수포와 통증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전에 다양한 초기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감기몸살 증상과 유사해 감기로 오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열, 오한, 전신 근육통, 두통 등의 초기 증상을 보입니다. 아무래도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니 감기몸살과 비슷한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보통 이때 감기약 등을 복용하면서 증상이 완화되길 기다리다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몸살 증상이 지나고 나면 대상포진이 나타날 부위에 피부발진과 함께 가려움증이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대상포진이 나타났던 곳에 계속해서 재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 대상포진 증상이 잦다면 눈 주변에서 재발이 잦고 입술 주변 대상포진이 잦다면 계속해서 입술 주변부에서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괴로운-뒷-모습주사-맞는-모습

피부발진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수포가 변하며 3~5일 정도 지나면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 10일 전후로 딱지도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딱지까지 떨어져 나가면 대상포진 증상이 사라졌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통증은 이후에도 계속해서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대상포진 통증이 짧게는 몇 주, 길게는 몇 달씩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진통제로도 진정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신경차단술 등의 시술을 통해 통증을 줄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과 합병증 예방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강하지는 않으나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수포가 터진 진물을 통해 전염이 되지만 드물게 공기를 통해서도 전염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전염이 될 경우 수두를 앓은 적이 없던 사람이라면 수두 증상이 먼저 나타나며 이후에는 몸속에 잠복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대상포진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 외에도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생긴 위치에 따라 눈 대상포진이 생기면 시신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얼굴 대상포진이 잦다면 얼굴과 관련된 신경을 건드릴 경우 청각이나 후각 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엉덩이나 다리쪽 대상포진은 방광에 문제를 일으켜 소변을 보기 힘들게 만들기도 하며 운동신경 자체에도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상포진이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증상에 따라 신경주사 등의 대상포진 치료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한번 접종으로 51.3%의 예방 효과가 있으며 접종 후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어릴 적 수두를 앓았다면 백신을 맞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대상포진 치료 방법은? [건강사전] - 대상포진 감염 치료 방법과 진료과는? / 예방 접종 가격 무료 접종 하는법

 


이상 대상포진 초기 증상과 원인 및 전염성, 합병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