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사전

혀 백태 원인과 제거 방법 / 입냄새가 심하다면 혀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키달 2022. 2. 26.

입냄새가 유독 심하게 느껴지는 날이 있습니다. 일시적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증상이 오래간다면 타인과 대화 시에 크게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는데요.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입냄새 원인 중 하나가 혀에 끼는 백태인데요. 오늘은 혀 백태 원인과 백태 없는 혀를 만들 수 있는 백태 제거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익살스럽게-혀-내민-아이혀

 

혀 백태 원인

거울 앞에서 혀를 길게 내밀고 혀 색깔을 한번 살펴보세요. 흔히 알고 있듯 건겅하고 깨끗한 혀는 선분홍빛 색깔을 뜁니다. 만약 혀 표면에 하얀 물질이 붙어있다면 혀에 백태가 끼어 있는 것입니다. 혀 백태는 다양한 조건에 의해 쌓인 미생물 덩어리나 곰팡이, 혀 각질 등이 축적되어 생기는 것으로 혀 백태가 많을수록 입냄새가 심해지고 입안 구석구석으로 세균을 전달하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되므로 구강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혀 백태는 아래와 같은 원인으로 생기게 됩니다.

1. 구강 위생상태 불량

백태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구강위생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사 후 양치를 하지 않으면 미세한 찌꺼기들이 혀의 돌기 사이사이에 끼게 되고 이것들이 축적되어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2. 구강 건조

침은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해 줄 뿐 아니라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하지만 침 분비가 부족하고, 수분 섭취가 부족할 경우,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에 구강 내부가 건조해지게 되고 이로 인한 세균이 증식하고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3. 음주, 흡연

음주와 흡연은 각종 나쁜 물질을 입안으로 유입시키므로 입안의 염증을 유발하고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4. 소화 기능 이상

구강이 건조하지도 않고, 위생상태가 좋은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백태가 생긴다면 이는 소화기관에 이상이 있거나 소화 능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5.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코 질환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으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콧물의 세균이 목을 넘어와 혀에 닿게 됩니다. 이러한 세균들로 인해 혀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혀-내민-모습

혀 백태 제거 방법

백태 없는 혀를 만드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혀 백태 원인이 되는 것들을 제거해주면 되는데요.

 

백태 제거를 위해선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역시 구강 내 청결입니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양치가 불가능하다면 가글 등을 통해 입속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남아 있는 것을 최대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칫솔로만 양치를 하지 말고 혀 클리너를 활용해 혀도 깨끗이 해주는 것이 혀 백태 제거해 효과적입니다. 또한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수분 섭취를 자주 하고 혹시 입으로 호흡을 한다면 코로 숨을 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양치-하는-여자

그리고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라면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 영양제를 챙겨 먹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맵거나 기름진 음식은 소화도 어려울 뿐 아니라 소화기관에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을 줄수 있는 딸기나 블루베리 같은 베리류 음식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뿐 아니라 음주나 흡연도 줄이도록 해야 합니다. 음주, 흡연은 입냄새뿐 아니라 모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강 칸디다증이나 쇼그렌 증후군 같은 구강 내 질환이나 구강을 건조하게 만드는 질환이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 혀 백태 원인과 제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입냄새를 유발하는 또 다른 원인은?▼▼▼

[건강사전] -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 식후 가슴이 쥐어짜듯 아프다면?

[건강사전] - 편도결석 빼는법과 원인 및 증상 / 편도결석이 입냄새 원인?

[건강사전] - 구강암 초기 증상 종류 원인 및 치료 방법 생존율

댓글